-
이승환의 콘서트문화멋있게 사는거야 2004. 6. 6. 23:54
<이승환의 콘서트문화>
- 그의 콘서트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음악교육과 030726
장숙진주 5일 근무가 확산되고 개인 소득이 높아지며 사회 전반적인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자신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여가 생활을 즐기는 사람이 매우 많아 졌다. 여가 생활에는 등산, 꽃꽂이, 서예, 노래 교실, 낚시, 게이트볼, 운동 경기 관람, 헬스, 시설 공연 관람, 패러 글라이딩 등의 다양한 형태의 활동이 있다. 시설, 공연 관람에는 세부적으로 콘서트, 미술 전시회, 음악회, 오페라, 연극, 뮤지컬 등이 있다. 또한 콘서트에는 가수의 공연, 춤의 콘서트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과거의 콘서트가 가수가 나와서 노래를 하면 박수를 치며 감상했던 것이라고 한다면 현재의 콘서트는 콘서트 사이사이에 다른 공연과 구별되는 뭔가 특별한 이벤트를 많이 넣으며 관객들이 그걸 즐기게 한다. 또한 앉아서 음악을 듣는 정적인 관람보다는 일어서서 함께 춤추고 노래 부르며 뛰면서 즐기는 동적인 관람문화가 새롭게 자리잡았다. 이미 콘서트는 새롭고 엽기적이며 파격적이기 까지한 형태로 까지 바뀌고 있는데 그 중 '싸이 콘서트 도중 관객퇴장! 싸이의 전국 순회 공연은 알려진 데로 '섹시콘서트'. 이를 미처 알지 못한 싸이의 콘서트를 관람하러 온 가족 관람객들은 얼굴이 화끈거리는 경험을 하게 된다. 싸이의 콘서트는 상상을 초월할 만큼 야한 춤동작과 침대까지 무대에 등장시킨 농도짙은 베드신을 연출한다. 이런 장면을 보다 못한 관람객 중 몇몇 가족들은 끝까지 공연을 지켜보지 못한 채 자리를 뜨곤 한다'라는 신문 기사가 날 정도로의 새로운 유형의 콘서트가 많이 생기고 있다. 또한 콘서트에 많은 관객을 끌어들이기 위해서 엽기적이고 특이한 이름이 나오고 있는데 '끝장', '생쑈', '엽기 호러쇼', '누드 콘서트'등 이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콘서트에 실제 관객의 참여율은 어떠하며 거기에 대한 생각은 어떠할까?
38명의 청주교대 음악교육과 03학번에게 콘서트에 대한 설문 조사를 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콘서트에 가본적 있는가?
② '없다'를 대답한 사람에 한한 질문
-콘서트를 가 보지 않은 이유는?
③ '있다'를 대답한 사람에 한한 질문
- 몇 번 가 보았는가?④ 콘서트를 돈을 많이 내고라도 가고 싶은 이유는?
설문 조사 결과 콘서트에 가 본적이 있는 사람들은 그 가는 횟수가 많은 것으로 봐서 콘서트를 매니아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매니아를 많이 가지고 있는 가수의 콘서트는 몇 가지가 있겠지만 지금부터 그 중에서 가장 많은 매니아 층을 십 여년 동안 확보하고 있는 이승환의 콘서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실제로 이승환 콘서트에는 매니아 층이 드림팩토리(이승환 음반 기획회사)의 동지임을 자청하고 그 일부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령층은 나이별로 다양하다. 또한 그에게 열광하는 사람들은 전국적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한번 가는 사람은 고정적으로 다음 콘서트에도 계속 가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또한 서울에서의 공연이 있으면 전국적으로 셔틀버스를 대절해서 보러 오는 등 엄청난 기동력과 열성이 그 속에 있다. 공연 티켓 예매가 시작되고 1분 만에 매진 사례를 기록하는 이 콘서트 문화의 특징을 알아보고 그에 대한 분석을 지금부터 시작해 보겠다.
--이승환 콘서트 문화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① 콘서트 시간
: 다른 가수들의 콘서트도 다양한 특성을 많이 지니고 있다. 하지만 그 누구도 따라갈 수 없는 이승환만의 콘서트 특징이 있다. 다른 가수들의 콘서트의 running 시간은 보통 2∼3시간 정도이다. 하지만 이승환 콘서트를 처음 가 본 후 다른 콘서트를 가 본 사람은 콘서트 시간이 너무 짧다며 불평을 늘어놓는다. 이승환의 콘서트는 보통 4시간에서 5시간 반 정도로 일반 가수들의 콘서트 시간의 2배 정도가 된다. 물론 이승환 콘서트의 공연 티켓 비용은 다른 것 보다 비싼 편이다. 그렇지만 공연 때마다 매번 매진 사례를 기록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을 것이다. 이승환은 공연하기 전에 닝겔주사를 맞고 공연을 시작한다고 한다. 그렇게 힘든 공연임에도 불구하고 5시간 반 동안 가창력과 무대 매너로 콘서트 내내 관객을 압도한다. 테이프를 틀어놓고 입만 벙긋거리는 댄스그룹의 콘서트의 그것과는 특히 구분되는 형태이다. 공연 전에 사람들은 그들만의 인터넷 커뮤니티에 물통 필수, 근력 강화 운동 필수라는 말을 써 놓는다. '멈출 줄 모르는 열정' 바로 이것이 이승환 콘서트 문화의 최고의 특징이다.
<긴 시간의 공연에도 불구하고 그는 지치지 않는다. designtimesp=29349>
② 야광봉 사용 금지
: 일반적으로 콘서트에서는 야광봉을 들고 가수의 노래에 따라 손을 흔들면서 함께 공연을 즐긴다. 그러나 이승환 콘서트에는 모두들 야광봉 사용 금지를 법칙처럼 지킨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민주주의 이념에 근거해 여러분의 야광봉 구입 및 구입후 행해지는 동작등에 대해서는 어디까지나 여러분들의 의사에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좋은 뜻에서 선행을 베푸는 분들도 있다 합니다. 저희의 의지와 상관없는 몇몇 악덕상인들의 사기성발언(드림팩토리공식지정 야광봉이라는 따위의...)에 혹하여 이게 '차카게 살자'에 쓰여지는 것인가 보다하여 구입하신 분들도 꽤 되신다고 하는군요. 저희 드림팩토리는 암을 유발하는 형광발광체로 돈을 벌거나 착한 일에 쓰지 않습니다.' 이 글은 이승환의 기획사 홈페이지에 가면 적혀져 있는 글이다. 공연을 주최하는 곳에서 애초에 야광봉 사용을 자제하기를 공고하고 있다. 그들의 취지는 이렇다. 암을 유발하는 야광봉을 사지 말고 그 돈을 공연장 입구에 있는 '차카게 살자'(드림팩토리에서 주최하는 불우 이웃을 돕는 행사)라는 모금함에 넣자는 말이다. 그렇다면 아무 것도 들지 않고 팔을 흔드는 것이 이상하지 않느냐고 반문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불끈 쥔 두 주먹으로 콘서트를 본다는 것이 얼마나 멋진 일인지 해본 사람은 알 수 있다고 이승환 콘서트 매니아들은 말한다. 또한 이러한 주최측의 뜻이 잘 지켜지고 있는 것도 이러한 건전한 뜻에 모두들 동의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좀 더 성숙된 콘서트 문화를 위해 앞장서는 것. 이것이 바로 이승환 콘서트가 특별한 두 번째 문화적 특징이다.<그들의 손에는 야광봉이 없다.
열정으로 불끈 쥔 주먹만이 있을 뿐이다.>
③ 아낌없이 투자된 공연장
: 이승환의 콘서트는 국내 최고의 음향효과를 사용하고 있으며 밴드, 코러스까지 모두 최고의 팀 구성원들이다. 또한 그의 무대 조명은 다른 콘서트와의 비교를 거부하며 화려한 무대 장치와 공연 사이사이의 화려한 이벤트들은 최고를 자부한다고 팩토리안들은 말한다. 즉 콘서트를 위해 공연 주최측은 아낌없는 자본의 투자를 한다. 그들은 흑자가 목적이 아닌 최고의 공연을 만들기 위한 일념하나로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지금은 대부분의 콘서트에서 이뤄지고 있는 물쇼, 불쇼 등은 원래 이승환 콘서트에서 시작된 것이고 그의 콘서트에는 늘 새로운 이벤트를 만들어 내려는 시도가 있어왔다. 작년 2003년 5월 17일 용산 전쟁기념관에서 있었던 끝장 콘서트의 경우는 공연 실황 DVD제작도 함께하는 공연이었다. 이때에 지금까지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이벤트들이 공연 내내 펼쳐졌고 공연 역사에 새로운 장을 여는 특별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고 한다. 이익보다는 최고의 공연을 만들겠다는 자부심. 이것이 이승환 콘서트가 특별한 세 번째 문화적 특징이다.④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공연
: 이승환의 콘서트는 한가지 유형의 공연 방식을 불허한다. DVD제작을 위한 끝장 콘서트, 박정현과의 조인트 공연인 맞장 콘서트, 콘서트의 수입이 백혈병어린이 돕기("차카게 살자")에 쓰여지는 무붕 콘서트 등 새로운 시도와 건전하고 바람직한 방향의 콘서트를 만들기 위한 드림팩토리의 노력은 이승환을 콘서트의 황제라고 부르는 바로 그 이유일 것이다. 또한 공연의 확장으로 만들어진 DVD. 집에서 콘서트를 즐길 수 있게 하는 그만의 노하우가 담긴 이 공연 실황 DVD는 국내에서는 최초로 만들어진 실험적인 어떤 것일 것이다. 앞서가는 음악 선배로서의 모범이 되는 이러한 시도들은 앞으로도 우리 나라 콘서트 문화에 큰 영향력을 끼칠 것이라고 팩토리안들은 말하고 있다. 끊임없는 연구와 새로운 시도. 이것이 이승환 콘서트가 특별한 네 번째 문화적 특징이다.⑤ Dream Factory의 가족으로서의 유대감
: '13년을 한결 같은 너희의 믿음 무엇으로 갚아야만 원이 없을까 어떻게든 잘 해 보겠다고 했지만 언제나 후련치 못한 찜찜한 마음만 꼴통같이 타협도 싫고 독종같이 고집만 세지 지켜보느라 불편했지 TV에는 잘 나오지 않지 콘서트 땐 표 땜에 골치 그래도 내가 보고 싶니 난 너희가 보고 싶어 여태껏 표현하지 못한 나의 뜨거운 고마움을 너희에게 이만큼 날릴게 내 안에 가득히 너희를 담아 놓을게 in my eyes in my heart in my soul 니 안에 우리를 영원히 기억하겠니 in your eyes in your heart in your soul 무엇에도 비교 못 할 자부심 있지 무엇보다 자랑스런 너희가 있지 멋진 우리 변치 말자 지금처럼만 환장하며 쿵쿵탕탕 놀아 보자고 평소에는 무심의 극치 눈치 코치 길 잃은 천치 그래도 내가 보고 싶니 난 너희가 보고 싶어 꾹꾹 눌러 놨던 어색하지 않게 하고 싶어 안달했던 말이 있어 We are the dreamfactory' 이것은 이승환의 '동지'라는 노래의 가사이다. 이승환 콘서트 매니아들은 그들을 통틀어서 동지라고 부른다. 동지들은 dreamfactory 기획사에 있어 공연 관람객은 고객이 아니라고 말한다. 그들은 이미 함께 움직이는 동지라는 것이다. 대구의 동성로에는 이승환만을 주제로 하는 카페가 문을 열었고 그 외 전국적으로 이승환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인 인터넷 커뮤니티(이사모, 무적드림팩토리,이승환을 사랑하는 부산민들의 모임…)가 형성되어 on, off라인에서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 그들은 드림팩토리에서 만든 옷을 입으며 그들의 동질감을 더욱더 나타내려고 한다. 가수와 팬이 하나가 되는 동질감. 그리고 그 안의 믿음을 깨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서로 노력하는 것. 이것이 10여 년 동안 이승환 콘서트를 최고로 만들어 온 공연 문화의 다섯 번째 특징이다.<끝장 콘서트DVD 캡처사진 designtimesp=29366>
-성대한 불꽃놀이 등 다양한 행사
⑥ 광란의 무대 - 환장
: '팔짱끼고 앉아서 방관하는자 고개돌려 한바탕 하품하는 자 여기 왜 있는지 뭣 땜에 왔는지 쾡한 눈을 비비며 끝없는 열정과 곧추세운 어깨로 매번 함께하는 자 널 위해 부르리라 지금 필요한 건 그대들의 젊음 거짓없는 몸짓 뿐 …Stand up! 일어서서 해 Stand up! 앉아서 뭘해? 같이 노는거야 아무것도 모른채 그저 튀기 위해서 무책임한 비난을 서슴치 않는 자 뭐가 널 그렇게도 비비꼬이도록 했는지 몰라도 이제 그만 좀하지 뭐가 그리 못마땅해 찡그린채 툴툴대며 그럴까 왜야 왜 모르는데 머리대신 가슴으로 생각해' 이것은 이승환의 노래 중 '고함'이라는 곡의 가사이다. 이 곡 속에서 알 수 있듯이 그의 콘서트는 앉아서 가만히 지켜보는 그러한 것이 아니다. 함께 뛰고 노래 부르면서 마음으로 함께 하는 것이라고 그들은 말한다. 그들은 모두 함께 환장하며 놀자고 얘기한다. 어떻게 보면 부정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는 환장이란 단어가 이 콘서트 속에서는 최고의 추천 상태가 되는 것이다. 조용히 정적으로 앉아서 노래를 듣는다던가 이벤트에만 치중하는 콘서트와는 차별된 진정으로 즐기고 느낄 수 있는 그러한 공연인 것이다. 내 안의 열정을 표출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된 콘서트. 이것이 이승환 콘서트가 특별한 여섯 번째 이유이다.<관중들은 그의 열정과 함께 환장한다. designtimesp=29373>
지금까지 이승환 콘서트가 다른 콘서트와 어떤 차이가 있고 그 특징은 어떠한지 알아보았다. 이것을 통해서 이승환 콘서트는 분명 상업적으로나 공연의 내실면에서나 거의 최고를 달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런데 이렇게 성공한 하나의 콘서트 문화를 가진 데에는 뭔가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그의 콘서트가 성공 가도를 달리는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자.
① 이승환은 결벽증을 가지고 있다.
: 자신의 공연이 완벽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강박 관념. 그것은 이승환 스스로를 힘들게 할 때도 있다. 하지만 그러한 이유로 그의 콘서트는 늘 새로운 시도들이 있으며 다른 콘서트에 비해 뛰어나다.
② 콘서트 기획사(드림 팩토리)와 동지들 사이의 믿음.
: 서로간의 믿음이 있기에 그들은 서로에게 실망을 안겨 주지 않도록 그들이 해야할 일에 최선을 다한다. 드림팩토리 측은 최고의 공연을 기대하는 동지들에게 실망을 안기지 않도록 늘 최선을 다하며 동지들은 기획사측에 공연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말하며 좀 더 나은 공연 문화를 만들기 위해 서로 정보를 교환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 단계 더 발전된 콘서트가 계속해서 생기는 것이다.
③ 동지의 유대감
: 이승환의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인터넷 상에서 커뮤니티를 형성해서 on, off라인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끊임 없이 그들이 콘서트에 올 수 있도록 한다. 물론 이 유대감은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것이다. 그렇지만 동지들의 이러한 활동을 기획사에서는 모른척 하지 않고 노래도 만들고 드림팩토리 홈피에도 계속 이용하는 것은 콘서트의 장기간 관객 확보를 위한 상업적인 수단일 지도 모른다.
④ '차카게 살자'
: 이승환 콘서트에는 늘 콘서트를 통한 선행 행사가 있다. 이것은 이승환의 선행적 마음이 우선시 되었음은 어쩌면 당연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활동으로 인하여 관객들은 자신이 속한 '동지'라는 정서적 동질감의 단체에 대해 다른 10대들의 팬클럽보다 훨씬 우월하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그러한 자부심은 그 단체의 정신적 지주가 되며, 그들이 그 곳에 필수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효과를 가진다. 이것은 어쩌면 상업적 마케팅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흐르는 한 예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다.본 내용이 주관성이 많이 개입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물론 나는 이승환에 환장하는 열광적 매니아이다. 그렇지만 본문의 내용은 분명 객관성을 바탕으로 한 주관적 생각이라고 생각한다. 한 가수의 콘서트 안에 그만의 독특한 문화적 특징을 가지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공감하며 앞서가는 선진 공연 문화를 만들기 위해 늘 노력하는 이승환의 콘서트 문화. 앞으로 지향해 나가야할 올바른 공연 문화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 참고 사이트 : www.df.co.kr
※ 본문은 필자의 개인적인 지식(다수의 콘서트 참여)과 드림팩토리 홈페이지에서의 참고자료(사진)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네이버 지식인에서 퍼왔어요!!-